핵의학과

FAQ

Q핵의학이란?
A방사선(감마선이나 베타선)이 나오는 극미량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추적자로 사용하여 인체에 대한 형태학적인 정보와 생물학적이고 기능적인 정보를 얻어 인체의 생리와 병리현상을 탐구하고 진단하는 학문입니다.
출처 : 대한핵의학회
Q뼈 스캔이란?
A뼈 스캔(Bone Scan)은 뼈에 잘 흡수되는 방사성의약품을 정맥주사하고 3시간 후에 몸속에 퍼져있는 방사성의약품으로부터 방출되는 감마선을 검출하여 체내에서 일어나는 골 대사의 변화를 영상으로 평가하고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암에 있어서 뼈에 발생한 전이를 진단하는데 많이 이용되며, 이 밖에도 외상이나, 관절염의 중증도, 뼈의 감염여부 등의 진단에 이용됩니다.
출처 : 대한핵의학회
QPET CT(양전자방출단층촬영)란?
A양전자방출단층촬영술(PET)은 체내에 양전자를 방출하는 동위원소가 붙은 방사성의약품을 주입한 후 체내에 분포한 양전자로부터 방출되는 감마선을 검출하여 단층영상을 만드는 영상법으로 인체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화학적/기능적 변화를 영상으로 관찰하여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암의 진단 및 항암치료 후 경과 관찰에 매우 유용한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대한의학회/대한핵의학회
Q방사선이 감기처럼 다른 사람에게 전염되기도 하나요?
A방사선은 빛과 같은 성질이 있어서 세균 바이러스와 같이 전염되는 것이 아닙니다. 몸속에 들어간 방사성물질이 몸 밖으로 방사선을 내려면 아주 많은 양이어야 합니다. 미량 이라면 다른 사람에게 방사선을 쪼일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공기 중에 떠다니는 방사성물질이 머리카락이나 옷, 신발 등에 묻었다가 먼지처럼 다른 사람에게 옮겨질 수는 있지만 이럴 경우에는 물로 깨끗이 씻어내면 됩니다.
출처 : 알기 쉬운 원자력 Q&A (김광표-경희대 원자력 공학과 교수)